금천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정통신문 40호(눈병)
작성자 금천중 등록일 08.07.16 조회수 152
첨부파일
- 유행성 결막염 예방 관리 -
9월은 학생들 사이에 유행성결막염이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학생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눈병이 크게 번질 것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유행성각결막염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시기(잠복기 : 4∼12일)에도 다른 사람에게 옮겨 질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손을 비누로 자주 씻고,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여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며,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가족 및 남들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노력하며 2차적 세균감염의 방지를 위해 안과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눈병은 물론 감기, 인플루엔자, 사스 그리고 식중독 등 대부분의 전염병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철저한 손씻기"를 실천함으로써 사전 예방이 가능합니다.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가족들의 손씻기 습관을 다시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 우리는 하루에 얼마나 손을 씻는가?
☞ '귀가시 꼭 손은 씻으세요?'
☞ '화장실에서 나오면서 매번 손을 씻으세요?
☞ '음식을 먹기 전 매번 손을 씻으세요?'
외출 후 귀가시, 매번 화장실에 다녀올 때, 식사전, 컴퓨터 작업 등 일을 한 후 손씻기를 생활화합시다.

* 손은 어떻게 씻어야 하나?
손을 씻을 때는 적어도 15∼30초의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손에 비누를 묻혀 정성스럽게 닦아주면 대부분의 균을 없앨 수 있으며, 비누로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냥 물로만 씻으면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1. 비누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손을 씻습니다.
2. 손을 닦을 때 비누로 손을 골고루 문지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등, 손바닥, 손가락 사이, 손톱부위 등을 골고루 닦아야 합니다.
3. 역시 흐르는 물에 비눗기를 닦습니다. 충분한 시간 동안(15∼30초) 닦아야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4. 손은 꼭 건조시켜야 합니다. 손을 건조시킬 때 공용 수건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유행성결막염환자는 무조건 등교정지를 하지 않겠습니다. 일부 학생들 중에 서로 균을 옮겨주면서 학교를 빠지려고 하는 학생들이 있어 학교에서 환자의 정도를 고려 하면서 격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007년 9월 28일
금 천 중 학 교 장
이전글 가정통신문 41호(고입설명회)
다음글 가정통신문 39호(기말고사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