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정통신문 22호(여름방학)
작성자 금천중 등록일 08.07.16 조회수 121
첨부파일
학 부 모 님 께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무더운 여름철 댁내 모두 평안하시리라 믿습니다. 학생들이 가정에서 생활하는 여름 방학입니다.
중학교 시절은 정서적으로 안정된 가운데, 미래의 희망을 향해 부단히 정진하는 모습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시기라 생각 됩니다.
방학은 평소 시간,공간의 제약으로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학교를 떠나 가정과 사회에서 학생 스스로 계획을 세워 부족한 과목에 대한 보충학습과 봉사활동, 수련활동, 취미활동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입니다. 뿐만 아니라 규칙적이고 여유 있는 생활로 심신을 건강하게 다지고, 독서를 통하여 교양을 쌓으며 극기 훈련이나 연수, 수련활동을 통해 호연지기와 극기심, 인내심을 배양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기도 합니다. 건전하고 다양한 경험이 조화로운 인격 발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사료됩니다.
자녀와 많은 대화를 나누어 자녀들을 이해하고, 또 그들에게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 사전에 파악하여 자녀들이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실 것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폭력을 예방하고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아래의 자료를 숙지하시고 유념하여 주실 것도 아울러 당부 드립니다.

※폭력 예방 자료
○ 방학 중 귀가 시간을 정해놓고 반드시 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부모의 언행은 항상 자녀의 모델이 됩니다.
○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 체벌이나 일방적 훈계보다는 따뜻한 사랑으로 대합니다.
○ 학력 위주보다는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는 학습을, 과잉보호 보다는 독립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자녀에게 생명의 존귀함, 상호 인권(인격)존중, 역지사지(易地思之), 책임 및 준법의식 등을 인식시킵니다.
○ 자녀의 생활전반에 대해 수시로 주의 깊게 관찰하고, 지나친 간섭이나 통제로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합니다.
○ 자녀가 가급적 친구들과 함께 큰 길로 등·하교 하도록 하며, 위협을 느낄 때는 등·하교 방법을 바꾸거나 필요할 경우 부모가 동행하도록 합니다.
○ 평소에 모욕적인 말투와 유별난 행동을 삼가고 단정한 옷차림을 하도록 지도합니다.
○ 청소년 유해업소· ·지역에의 출입 및 불필요한 거리 배회 등에 대해 지도합니다.
○ 필요시 학교 선생님과 정보를 교환합니다.
○ 다음 경우에는 담임교사나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 합니다
- 자신감 결여, 사회적인 활동 기피, 갑작스런 학업성적 저하, 성격 변화, 불면증, 우울증, 식욕상실, 지나친 산만함, 등교거부 또는 잦은 지각, 많은 용돈 요구, 거짓말, 옷이 찢어지고 소지품이 파손됨, 타박상이나 상처, 원인불명의 두통·복통, 야뇨증, 분실물이 많음, 친구와의 불화 말이 적어지고 비밀이 많아짐, 잦은 외출, 친구로부터의 전화에 신경을 씀, 지급된 용돈보다 많이 쓰는 경우 등
○ 컴퓨터 등의 정보 통신 매체를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안전사고 예방
○ 물놀이(수영)시 안전수칙
- 반드시 준비 운동을 하고, 심장 먼 부분부터 물을 적신 후 들어간다.
- 수심이 얕더라도 갑자기 깊어지는 곳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 수영 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을 절대 하지 않는다.
- 장시간 수영과 일행에서 떨어져 혼자 수영하지 않는다. ‘살려 달라’ 흉내, 장난 금지
- 산 계곡의 물은 순식간에 불어나므로 야영 산행 시 급류 조심 - 물이 흐른 가장 높은 흔적보다 더 위쪽에서 야영하며 대피로 확보와 산사태와 낙석을 예상한다.
- 바다(파도)나 거센 물결에 빠졌을 때는 버둥대지 말고 파도에 몸을 맡기고 숨을 중지해 있으면 자연히 떠오른다.
- 경련시(피로하거나 찬 근육) - 편안한 자세로 부위를 주무른다-당황하면 더 심해짐
- 물에 빠졌을 때 -물의 흐름을 따라 비스듬히 헤엄쳐 나온다.

○ 교통안전
- 횡단보도를 이용하고, 녹색신호로 바뀌었어도 반드시 좌우를 살피고 건넌다.
- 자전거 탈 때 -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 차도에서는 자동차에게 우선 통행권이 있다.
- 오토바이를 운전하거나 절대 뒷좌석에라도 타지 않는다.
- 모르는 사람의 승용차는 타지 않는다.

○ 식중독 예방
-상한 것 같은 음식(냄새나 모양 확인)이나, 덜 익은 과일, 청결하지 못한 음식은 절대 먹지 않는다.
○ 뱀 등 독충 주의
- 야외(산)활동시 반드시 긴 바지, 긴팔을 착용, 운동화 등산화 착용
- 뱀, 벌이 따라오면 직각으로 방향을 바꾸며 움직인다.
▣ 개학 등교시(8.28.월) 학생들이 단정한 두발 상태를 유지하고 등교 할 수 있도록 지도를 당부 드립니다.
휴가 중 머리탈색 또는 염색 금지 (규정된 머리 유지)

▣참고 사항
● 폭력 신고 전화 - 교육청 관리 1588-7179, 기타 :검찰 1588-2828, 경찰- 112 등
● 학교, 시·도교육청 홈페이지
● 경찰청 학교폭력 상담신고 센터(http://www.police.go.kr)
● 정보통신윤리위원회(http://www.singo.or.kr)
● 한국청소년 상담원(http://www.kyci.or.kr)

금 천 중 학 교 장 김 상 희
이전글 가정통신문 제25호 (내자녀 바로 알기 인터넷 서비스 시작)
다음글 가정통신문 21호(여름방학 특기적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