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정통신문 제15호 (성희롱예방)
작성자 금천중 등록일 08.07.16 조회수 148
첨부파일
학 부 모 님 께
학부모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학생들은 몸과 마음이 성장·성숙하는 과정에서 성적인 혼란과 갈등을 겪을 수 있으며 또한 개방적 성문화 속에서 잘못된 성관련 지식을 접할 기회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잘못된 성지식을 바로잡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성희롱 및 성폭력의 위험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가정과 학교의 공동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려 됩니다.

☞ 학교에서의 성교육
1. 성희롱 예방 교육 실시
교과활동을 통한 지도, 성교육매체(VTR)를 활용한 지도, 유인물을 통한 지도를 통해 성과 관련된 정보, 성적 의사결정의 기술과 가치, 성의 주체자로서의 권리와 책임 등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2. 성희롱, 성폭력에 관한 상담 등 구제조치 강구
학생이나 학부모가 성고충 심리, 피해자 보호사항 및 기타 성희롱이나 성폭력에 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고충전담창구를 두어 상담을 받고 있습니다.
(상담신청 : 평생교육부)

☞ 가정에서의 성교육(성교육에 임하는 부모의 준비)
성교육은 어릴때부터 생활교육 차원으로 이루어짐이 바람직하다고 볼 때 부모는 가장 좋은 성교육 교사이며 가장 좋은 모델입니다. 다음은 자녀 성교육에 임하는 부모의 준비에 대한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한 것이오니 자녀 성교육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성교육을 위해 부모들이 먼저 변화해야 합니다.
첫째, 자신의 성장과정을 돌이켜 보는 일이 필요하다.
둘째, 부모 자신이 갖고 있는 성에 대한 생각들을 검토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셋째, 자식을 낳고 기른다고 해서 저절로 부모의 역할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나도 그랬지만, 크면 괜찮다는 식의 안일한 생각은 버려야 한다.

2. 최고의 멋진 모델은 일상생활 속에서의 부모의 모습입니다.
아버지가 어머니를 또는 어머니가 아버지를 대하는 태도, 아버지가 딸이나 아들에게 또는 어머니가 아들이나 딸에게 대하는 태도 등 부모가 하는 행동 하나하나가 살아 있는 모델이 된다. 따라서 화목한 가정분위기와 서로 존경하며 아껴주는 부부관계야 말로 가장 중요한 성교육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자녀들에게 자신은 물론 이성의 성발달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남녀간에는 생물학적인 차이가 있고, 사랑을 느끼고 표현하는 방법, 정서 등에 있어서도 남녀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이러한 차이를 알고 받아들여야 상대방인 이성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고, 서로를 인격적으로 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자녀들의 성적 성숙을 인정해야 합니다.
자신의 자녀들이 성적으로 성숙하여 어른과 다를 바 없으며, 그로 인한 고민과 불안 또한 다른 무엇보다 크다는 사실을 부모가 인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비로소 부모와 자녀간에 대화의 문이 열릴 것이다.

5. 성에 관한 질문에 솔직하고 적극적인 답변을 해야 합니다.
자녀들이 성에 대해 무엇인가를 물어올 경우 성에 관한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때 왜 그런 질문을 하게 되었는지, 어떤 점이 궁금한지 등을 이야기함으로써 자녀가 성에 대해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이야기를 해 줄 수 있다.
그러나 만약 부모가 대답을 회피하거나, 거짓말을 하면 자녀로 하여금 부모는 성에 대한 대화의 상대가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부모는 자녀에게 더 이상 성교육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되며 성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게 될 뿐만 아니라 부모에게 불신감을 갖게 하고 성에 관한 이야기는 마치 금기사항처럼 생각하여 음성적인 방법으로 그릇된 지식을 배울 수가 있다.

6. 부모가 자녀들에게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 예를 들면 TV나 신문, 잡지, 영화 등을 함께 보며 거기에 실려 있는 성에 관한 장면이나 기사를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한 내용들을 함께 보게 되는 경우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하고 부모가 아이에게 물어서, 자녀가 자신의 성에 대한 생각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그렇게 하면 자녀의 성에 대한 생각을 파악하고,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다.

7. 성교육은 올바른 지식과 사회적, 윤리적인 면을 함께 가르쳐야 합니다.
과거에 우리가 해 왔던 성교육은 성의 도덕성, 윤리성을 제대로 가르쳐 주지도 않고 지나치게 성에 관한 금기와 덕목만을 주입시켜 왔다. 그러나 자녀들의 성교육은 일방적인 우격다짐으로는 제대로 되지 않는다.
성교육이란 자녀들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주변의 성적인 자극들을 소화하고, 판단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므로 성에 관한 과학적인 지식과 사회적, 윤리적인 측면을 객관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성교육은 생물학적인 지식, 예를 들면 왜 월경을 하는지, 임신은 무엇인지 등에 관한 과학적인 지식과 함께, 인간에게 있어 성이란 어떠한 것이며, 올바른 이성교제란 어떤 것인지 등에 대한 생각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006. 04. 21.


금 천 중 학 교
이전글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가정통신문
다음글 가정통신문 제14호(2학년 에버랜드)